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8년 올해부터) 1월로 변경된 건강보험 적용 스케일링 하기

건강과 미용/건강 이야기

by 훌리아 2018. 1. 12. 16:35

본문

반응형

01. 스케일링이란?

잇못에 부탁된 치주질환의 원인이 되는 치석 및 치태를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치석은 잇몸에 염증을 일으켜 치아를 지탱하는 치조골까지 녹아 치아를 잃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치석을 제거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작년 직장인 건강검진때 치아검사를 했어요. 스케일링 해야한다고 했어요. ^^;

7월에 해야지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오늘 기사를 보니 치아 스케일링 건보적용 올해부터 1월로 바뀐다고 해요.

그래서 점심먹기전에 이닦고 치과를 찾았어요. (1년은 훨씬 지나서 상관이 없었지만~ 기억해 두려고 1월에 받자 싶더라고요)

대기하고 있는 사람이 2명 정도라 금방 스케일링 받을 수 있었어요 ㅎㅎ






02. 건보적용스케일링 본인부담금 1만5천원! (회계법에 따른 일반 회계연도에 맞춰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


(기사 정보)

스케일링 시술 때 1년에 한번 급여혜택을 받을 수 있는 건강보험 적용 시작 시기 (매년 7월 -> 매월 1월로 변경)

매년 치석제거때 마다 건보적용확인을 못해 혼란을 주었는데 해소될 것으로 본다. 

(2016년 9월부터 치석 제거 대상자 여부 확인 조회서비스 시행하고 있음 www.nhis.or.kr)


2013년 7월 1일부터 한해 해마다 건강보험을 적용받아 저렴한 가격에 스케일링 치료를 받았다. 1년에 한 차례 치석을 제거 할 수 있었다.

(2017년 1월부터는 만19세 이상 치석 제거 보험급여 보장대상 확대됨)

보험적용이 되지 않으면 5만원 정도(본인부담률 30%)의 치석 제거 비용을 지불해야한다. 






스케일링 너무 무섭다는게 문제예요. 소리도 무섭고... 다시는 받고 싶지 않다고 생각해서 항상 하루 3번 이를 열심히 닦는데~ 왜 치석이 생기는 걸까요?

잠잘때도 침이 고일때도 치석이 생길 수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리고 스케일링 해주시는 선생님이 저보고 "이를 빡빡 닦으시나요?" 물으시더라고요. ^^;

저는 살랑살랑 닦지는 않아요... 


스케일링하면서 4번은 중단하고 '아야~'하고 말았는데 시린 이가 많은거예요...




03. 이와 잇몸사이 마모?


잇못하고 이 사이 틈이 살짝 벌어져 있어서 그 틈새로 이가 시린거라고 하더군요.

아....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 물었더니


(레진으로) 메운다고 하시는데 개당 8000원(건보적용)이라고 합니다. 

건보적용이 안되면 5만원이라고 해요. 


가격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건가요?

메우는는 재료가 치아 색과 다를 수 있다고 하시더군요... 


7~8개는 틈을 메워야 한다고 해요. 

일단 다음주 월요일 예약을 해두었습니다. 


다른 분들 덧글을 참고해서 보니 이와 잇몸사이 마모가 있어서 그런건데 보통 칫솔질을 의심한다고해요. ^^;

레진(의료용 합성수지-떼울때 쓰임)_으로 그 틈을 메워서 치료한다고 합니다. 

치료 당일 마치고, 착색우려로 음료는 가려서 마시고요. 

치료 효과는 이가 시리지 않아요. (찬물 마실때, 바람들어갈때, 단거 먹을때)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